택배 백마진이 3PL 서비스 이용 기피의 진짜 이유일까?

작성자 : 엄지용 커넥터스 대표 2025.04.30 게시

3PL 서비스 이용 기피 이유 관련 관계자 인터뷰

왜 이렇게 많은 판매자와 브랜드들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까. 그 이유 중 ‘택배 백마진’ 때문에 풀필먼트를 안 쓰는 이들이 많다는 가설을 세워봤는데요. 여기서 택배 백마진이란 계약 택배비와 소비자에게서 받는 택배비 사이에서 발생하는 차액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물류업체가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에게 택배비를 2500원 내라고 했는데, 실제 물류업체가 택배사와 계약한 택배 단가는 1800원이라면 판매자 입장에서는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류업체가 판매자들의 물량을 바탕으로 택배사와 단가 협상력을 높인 것인데, 그 혜택을 온전히 판매자에게 돌려주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택배 백마진'이 판매자들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일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세 명의 관계자를 인터뷰했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형 판매자 A씨, 자사물류를 운영하는 대형 브랜드 업체의 물류 담당자 B씨, 그리고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형 물류업체의 영업 담당자 C씨입니다. 세 명 모두 공통적으로 '택배 백마진'이 판매자의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소형 판매자 A씨는 물량이 작아 자체적으로 좋은 택배 단가를 받기 어렵기 때문에, 풀필먼트 서비스가 제공하는 택배비가 비싸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는 '편의성' 때문에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으며, 택배 포장 및 출고 작업보다 상품 기획과 마케팅에 집중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반면 그의 지인 중에는 비용 절감과 물류 경험을 위해 직접 포장과 출고 작업을 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대형 브랜드 업체 물류 담당자 B씨는 코로나19 이전에는 택배 백마진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컸지만, 지금은 환경이 많이 달라졌다고 설명했습니다. 택배비가 올랐고, 물류센터는 인력난에 시달리며 최저시급으로 사람을 구하기도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배송비 무료' 정책이 확산되면서 소비자에게 받는 물류비를 최소화해야 하는 부담도 생겼습니다. B씨는 브랜드들이 자사물류를 고집하는 이유로 기존 인프라 투자와 조직 운영 때문에 아웃소싱을 선택하기 어렵다는 점, 그리고 물류업체 서비스에 대한 불신을 꼽았습니다. 그에 따르면 대형 쇼핑몰 물류 담당자들은 외주 물류업체를 바꾸는 것에 굉장히 보수적입니다. 물류업체를 바꾸고 비용을 5% 절감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평가받을 수 있는 고과나 실적보다는 실패했을 때의 위험이 압도적으로 크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위험보다는 안정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주문 데이터 API 연동, 주문마감 시간 연장, 주 7일 배송, 당일 입고 상품의 당일 출고와 같은 요구사항을 물류업체가 수용하지 못하거나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의 한계는 결국 아웃소싱이 아닌 '자사 물류'를 선택하게 만드는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업체 영업 담당자 C씨는 "백마진이 판매자가 풀필먼트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하나의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아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소형 판매자는 백마진을 체감하기 어렵고, 대형 판매자는 다른 방법으로도 이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C씨는 "풀필먼트가 풀필먼트다워야 한다"고 강조하며, 일부 물류업체들이 제대로 된 시설이나 시스템 투자 없이 기존 창고와 인력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는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이는 서비스 품질 저하로 이어져 판매자들의 불만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소형 판매자 A씨도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업체는 입출고비와 보관비, 택배비 외에도 많은 부가작업 비용을 부과하는데, 이 견적이 불투명하다고 느껴질 때가 많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직접 포장하면 중간 사이즈 포장재로 충분한 상품인데, 물류업체에 맡기니 대형 포장재로 포장해 추가 포장비를 청구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판매자들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택배 백마진보다는 서비스 품질, 커스터마이징 한계, 비용 구조의 불투명성, 그리고 판매자의 가치관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풀필먼트 서비스가 더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판매자들의 실질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고, 투명한 비용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또한 기술 발전에 따라 AI, 머신러닝, IoT 등을 활용한 물류 관리와 주문 처리의 효율성 향상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풀필먼트 서비스는 단순한 물류 대행을 넘어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략적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1. 온라인 쇼핑몰 ‘백마진’ 구조

KBS 뉴스(2020) (원출처: 국토교통부 · 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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