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술동향
국내외 해운, 항만, 철도, 도로, 항공 등 물류기술에 대한 최신 동향을 제공합니다.
공급망 및 물류산업에서의 Hyperautomation
채준재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디지털화의 필요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한 산업위기는 지난 2년간 지속되어 왔고 앞으로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경제시장 환경의 불확실성이 계속됨으로 인해 전반적인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 펜데믹은 공급망 및 물류 기업을 포함한 모든 업종에 걸쳐 혼란을 주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수요증가를 가져온 물류 부분도 없지 않으나 전반적인 수요 증가의 원인이 경제발전의 효과가 아닌 악재에 의한 증가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이에 대한 파급도 고려해야 할 상황이다. 이러한 모든 혼란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디지털혁신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자동화 기술 채택을 통해 사업 운영을 디지털화 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는 공급망 및 물류 산업도 포함된다. 오히려 펜데믹은 공급망 및 물류산업의 디지털화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1].  의사결정자들은 디지털화를 더 수용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차세대 기술, 도구 또는 플랫폼을 찾고 있다. 


Gartner 2020 Future of Supply Chain Survey에 의하면 향후 몇 년 동안은 80%이상의 조직이 디지털 생태계를 위한 기능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공급망 전략은 고객경험향상과 비용절감을 위해 바로 또는 향후 2년안에 지원이 필요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각각 97%, 98%의 긍정적 대답을 받았다[1]. 또한 디지털화가 증가하면 공급망이 더욱 탄력적이고 민첩해질 것이고 실제 공급망 산업의 23%가 2025년까지 디지털 생태계를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2]. (현재는 1%로 알려져 있다)  
그림1. Supply chains expect to speed up digital maturity by 2025
(https://www.totalebizsolutions.com/application-maintenance-support-services-sharepoint-java-singapore/)
Hyperautomation : 자동화로 부터의 한단계 도약
Gartner는 2021년 10대 전략 기술 동향 목록과  2022년 12대 전략기술 동향 목록에서 Hyperautomation을 포함했다.  Hyperautomation은 IT 및 비즈니스 리더가 조직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 전략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이전 글에서 볼 수 있듯이 Hyperautomation은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작업을 최소화하고 작업자는 좀 더 기획이 필요한 일에 집중하도록 도와서, 궁극적으로는 시스템에 투입된 작업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이는 인공지능(AI), 기계학습(ML),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및 고급분석(AA)과 같은 차세대 기술의 융합으로, 기존의 자동화에서 추구하던 작업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측면에서 한단계 높은 차원의 “지능적 자동화”를 추구한다. Hyperautomation은 디지털화된 시스템에서 운영 효율의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공급망 및 물류 기업에서의 Hyperautomation의 이점
Hyperautomation은 물류 및 운송관련 기업의 종단 간 공급망 전략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Hyperautomation을 통한 공급망 계획 및 실행 시스템은 전체 공급망 시스템에서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익을 창출하며 가시성을 높여 정확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공급업체의 선택, 공급 및 수요 계획, 문서관리, 구매 주문 자동화, 품질 관리, 그리고 배송 추적 등을 자동화 할 수 있다. Hyperautomation은 AI 기반 프로세스 모델을 활용하여 몇 가지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전체 공급망에 대한 가시성 향상 - 디지털화 자체가 가시성을 제공해 주고 이는 병목현상을 식별하고 프로세스의 과정을 보임으로 인해 갑작스런 중단을 방지하고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고, 이러한 가시성은 전체 프로세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2.	생산성 향상 – Hyperautomation의 궁극적 목적 중 하나이다. 디지털화를 통해 Hyperauomation을 가능하게 하고 여러 어플케이션과의 연결은 물론 데이터 이동을 수월하게 하고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주도 한다. 
3.	고객경험의 변화 – 지능형 자동화는 배송 상태 및 배송에 대한 가시성을 높여 고객 문의 및 불만 사항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는 고객 요구를 예측하고 고객경험을 향상하도록 한다. 
시사점
Hyperautomation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특히 물류산업에 있어서는 그 크기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새롭게 발굴되고 있는 요소가 많다.  디지털화는 Hyperautomation을 적용하기 위한 전초이기도 하지만 디지털화 자체로도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많은데 Hyperautomation을 통해 이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개별역량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즉 Hyperautomation을 구성하는 요소기술(RPA, AI, ML, AA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이를 융합하여 기업이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펜데믹으로 커진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미래기업으로의 확장을 위해 매우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함께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