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POP-UP이커머스 물류센터 기능 도입

작성자 :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송상화 교수 / LoTIS 2020.11.18 게시

2020년 연말 연휴기간 동안 미국 소비자들은 1조 달러 수준의 소비를 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 중 1,905억 달러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소비되어 온라인 유통 채널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1]

-  연말 연휴 기간 동안 가족과 함께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던 예년과 달리 2020년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가족들과 함께 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 되어 이에 대한 보상 심리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선물하기 등 대규모 소비가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됨

-  문제는 오프라인 유통과 달리 온라인 유통의 경우 갑작스러운 수요의 변동에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임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해당 채널의 공급 가능 용량 이내에서 수요가 처리되는 반면 온라인 유통의 경우 공급 가능 용량 자체가 유동적인 부분이 있음)

월마트는 연말 연휴 기간 동안의 급격한 수요 폭발에 대비하여 오프라인 매장을 위해 운영되는 기존의 거점 물류센터에 POP-UP 형태의 전자상거래 전용 물류센터 기능을 추가할 계획 [2]

-  월마트는 온라인 유통을 위한 물류센터와 오프라인 유통을 위한 물류센터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에 도입되는 POP-UP 형태의 온라인 물류센터는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와는 별개로 오프라인 물류센터 내 공간에 온라인 물류를 위한 설비를 임시로 추가하여 서비스하는 방식

-  전체 오프라인 물류센터 중 42곳에 POP-UP 형태의 온라인 물류센터 설비 추가 예정

이번에 추가되는 POP-UP 형태 온라인 물류센터 기능은 오프라인 물류 네트워크의 장점과 온라인 물류의 특성을 반영하여 적절히 조화되는 형태가 될 것이며, 수요 변동에 유연하면서도 비용은 낮추는 방향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온라인 물류센터는 수천에서 수만에 이르는 개별 온라인 고객들의 소규모 주문들을 매일 분산된 지역으로 보내야 함에 따라 주문 처리 복잡성이 매우 높고, 요일별, 월별, 계절별 편차가 크게 나타남

-  반면 오프라인 물류센터는 수백개 수준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요구하는 대규모 주문들을 파렛트에 기반하여 처리함에 따라 수요도 일정 수준 안정적이고 계획에 따라 효율적으로 처리가능한 특징이 있음

-  이에 따라 온라인 물류센터와 오프라인 물류센터를 별도로 운영하는 사례가 많은 상황에서, 월마트는 오프라인 물류센터에 온라인 물류센터 기능을 POP-UP 형태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아이디어 실행

-  유통산업에서 POP-UP 스토어는 기존 매장과 차별화하여 수요에 따라 빈 공간에 작은 이동식 매장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수요가 줄어들면 이동시키는 방식임을 고려할 때 POP 형태의 온라인 물류센터는 오프라인 물류센터 내 빈 공간을 수요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측됨

그림1. 월마트 POP-UP 온라인 물류센터 예시

월마트

오프라인 물류거점의 운송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상품을 최종 고객에게 공급함으로써 라스트마일 물류 비용을 상당 부분 낮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온라인 물류센터에서는 소수의 통합 물류센터에서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작은 상자 형태로 택배회사에 인계하여 상품이 공급되며, 이 과정에서 연말 연휴시즌과 같이 수요가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시기에 라스트마일 비용이 크게 증가할 우려가 있음

-  월마트는 오프라인 물류센터에 위치한 POP-UP 온라인 물류센터에서 고객 주문에 대응하여 포장된 상자들을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대형 트럭에 파렛트로 묶어 공급하고, 오프라인 매장에 도착한 상자를 택배 회사 등 라스트마일 서비스 사업자에 전달함으로써 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연말 연휴 시즌이 종료되고 수요가 감소하면 POP-UP 온라인 물류센터 기능은 오프라인 물류 센터로 전환되는 방식을 통해 수요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

-  POP-UP 온라인 물류센터의 특성상 수요가 감소하면 해당 설비를 이동시켜 해당 공간을 다시 오프라인 물류센터에서 활용하는 방식 적용

-  피크 시즌에 대비하여 임시로 고용한 작업자들이 POP-UP 센터에서 피크 시즌 물동량을 처리하고 이후 수요 감소에 따라 온라인 물류 기능 최소화

온라인과 오프라인 물류센터 기능을 하나의 물류센터에 통합하고, 전체 네트워크에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POP-UP 온라인 물류센터 등이 혼재하는 상황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통합 물류 관리 기능 및 물류 시스템 가시성 확보를 위한 IT 역량 제고 필수

-  POP-UP 온라인 물류센터 기능을 필요에 따라 오프라인 물류센터에 추가/제외 시키는 과정에서 물류 시스템의 가시성 확보는 필수적이며, 이는 곧 하드웨어 투자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역량, IT 역량이 필요함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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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단어 온라인 물류센터 기능POP-UP 온라인 물류센터형태 온라인 물류센터POP-UP 형태 온라인수요 변동
자료출처 Walmart is preparing for a surge of holiday orders by adding ecommerce fulfillment centers to its di (2020.11.13) ‘Pop-Up’ eDCs Help Meet the Demand for Holiday eCommerce Orders (20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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