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공급자에게 Direct Fulfillment 참여 요구

작성자 : 전 평택대학교 국제물류학과 백종실 교수 / LoTIS 2020.09.09 게시

아마존은 공급자에게 직접보충(Direct Fulfillment) 프로그램 참여 요구

-  아마존은 풀필먼트 센터 공간 부족을 해소하고 배송속도 향상과 비용절감을 위해 직접보충(Direct Fulfillment)을 강화함. 아마존은 직접보충을 강화하여 고객이 리드타임 동안 상품을 계속 주문할 수 있고, 공급자나 아마존은 영업 기회를 놓치는 판매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음

-  아마존은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인력 확보 문제, 마스크와 소독제 등 필수제품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 프라임데이를 맞아 마련된 품목의 우선순위 결정, 규제기관의 수요 등으로 인해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의 용량이 한계에 직면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공급자 창고에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직접보충을 확대함

-  아마존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향후 당분간 지속되고, 그로 인해 온라인 주문이 증가하여 풀필먼트 센터의 용량부족이 예상되기 때문에 공급자에게 직접보충 프로그램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어 공급자는 직접보충 방식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함. 실제로 아마존은 아무런 사전통보나 발표 없이 직접보충 벤더 코드로 벤더 카탈로그를 복제하기 시작함

아마존은 직접보충 프로그램 강화

-  드랍쉬핑(Drop Shipping)은 아마존이 아닌 통관물류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려는 제3자 서비스를 통칭함. 공급자가 전체 카탈로그에 대해 EDI(전자 데이터 교환) 피드를 통해 실시간 재고정보를 제공함. 드랍쉬핑이란 ‘재고 없이’, ‘수많은 상품구색(Stock Keeping Units)’을 다룰 수 있는 판매 방법임. 드랍쉬핑의 대표적인 플랫폼은 Shopify이며, Shopify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제품을 올리고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을 끌어모아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면 그때 공급자가 제조공장에 연락을 하여 제조공장에서 제품 제조 후 바로 소비자에게 보내는 형태의 비즈니스임

-  해외 판매를 원하는 공급자가 현지 풀필먼트 센터에 상품을 먼저 입고시키고, 이후 현지 고객의 주문이 발생하면 그때부터 아마존이 모든 물류 업무를 대행함. 아마존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이유는 아마존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임. 상품 품목수가 많고, 가격이 내려갈수록 고객 경험의 질은 높아지기 때문에 아마존의 경쟁력이 높음

-  상품 공급자는 일정 수수료만 지불하면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에 상품을 보관하고 아마존이 해당 상품의 선별, 포장, 배송 및 고객서비스를 모두 담당하며, 공급자는 오직 고객 확보와 사업 확장에만 집중하면 됨. 아마존이 24시간 365일 직접 제공하는 고객서비스(주로 Live Chat으로 이루어짐)를 자신의 상품 소비자들에게 제공가능하고 기다림 없이 즉각 접속 가능하며 한 번의 채팅으로 거의 모든 애로사항이 해결됨

-  아마존 고객이 상품 X를 주문 --> 아마존에서 판매자 상품 X가 판매되었다고 말함 --> 판매자 팩을 통해 상품 X를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단계로 이루어짐(Figure .1참조)

-  공급자가 아마존의 직접보충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아마존이 모든 배송비용을 부담하고, 반품처리도 담당하며, 공급자 카타로그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아마존 플랫폼에서 판매와 배송을 담당하는 등 여러 가지임(Figure .2참조)

공급자는 정확한 재고관리와 신속한 발송 역량 갖춰야

-  직접보충에 등록된 상품들은 프라임 상품으로 간주되고, 아마존은 모든 배송비를 지불함. 직접보충 목록에 있는 상품은 프라임 멤버를 위한 무료 배송 배지를 획득하고 배송 약속은 전적으로 공급업체의 배송 능력(팀, 창고 및 자원)에 기초함

-  직접보충에 참여하는 공급자는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와 동일한 서비스 수준의 계약으로 선적할 필요가 없고, 이는 3일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함. 프로세스가 빠를수록 판매 전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리드 타임이 길어질수록 고객들의 구매 가능성이 낮아짐

-  직접보충 프로그램은 정확한 재고관리가 생명이기 때문에 피크 기간 동안 공급자는 적어도 하루에 3번 재고상태를 업데이트해야 함. 과거 데이터를 검토하고 예측을 함으로써 공급업체는 주문과 픽업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 물류자원을 특정 시간대에 맞춰 운영할 수 있음

-  공급자들은 항상 정확한 재고를 유지하고, 정시에 선적하며, 그들이 사전발송통지서(advanced shipment notifications : ASN)를 등록하거나, 주문하도록 하고, 같은 날 발송인 스탬프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함

시사점

-  아마존은 금년 8월 28일 메르세데스-벤츠와 운송 분야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기후 서약(Climate Pledge)’에 서명하는 등 고객 최우선, 발명에 대한 열정, 운영의 우수성 추구, 장기적 관점의 사고라는 유통업계의 새로운 이슈 메이커 역할을 하고 있음

-  아마존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주문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자 풀필먼트 센터 용량의 한계를 인식하고, 드랍쉬핑 형태의 직접보충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활용함

-  따라서 드랍쉬핑을 이용하려는 우리 판매업체는 초기 비용이 거의 없고 재고관리에 대한 부담감이 없는 장점을 활용하되 정확한 재고관리와 신속한 배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해야 함. 특히 아마존은 공급자에게 직접보충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우리 판매업체도 이를 미리 준비하여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해야 함

그림1. 아마존의 Direct Fulfillment 개념도

Tinuiti, Why Vendors Should Invest in Amazon Direct Fulfillment Before Q4, Jul 16, 2020

그림2. 직접보충 프로그램 이용시 이점

Tinuiti, Why Vendors Should Invest in Amazon Direct Fulfillment Before Q4, Jul 16,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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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Amazon Vendors: Look at Direct Fulfillment Right Now (2020.09.02) Why Vendors Should Invest in Amazon Direct Fulfillment Before Q4 (2020.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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